초등학생들의 수학 성적 향상 비결
1. 시선 돌리기
- 아이들이 선생님 눈을 보지 않고 다른 곳을 봐야 생각을 더 깊게 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.
- 영국의 초등학교에서는 아이들에게 시선을 돌리도록 가르친다.
- 시선 돌리기를 훈련한 아이들은 수학 성적이 월등히 높았다.
2. 작업 기억
- 사람의 머릿속에는 작업 기억이라는 것이 있다.
- 작업 기억은 현재 하고 있는 여러 가지 생각들을 잠시 놓아두는 작업대 같은 것이다.
- 작업 기억의 크기는 한계가 있으며, 사람마다 크기 차이도 별로 없다.
- 어려운 문제를 풀려면 먼저 작업대 위에 놓여 있던 다른 생각들을 치워버려야 한다.
- 작업 기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성적 향상의 결정적 요인이다.
3. 전교 1등의 공부법
- 전교 1등은 문제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.
- 문제를 분석하면서 식으로 요약하면 작업 기억을 절약할 수 있다.
- 전교 1등은 수학 불안이 없어 작업 기억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- 전교 1등은 시선 돌리기와 작업 기억 활용을 통해 문제를 푸는 데 걸리는 시간을 단축한다.
4. 결론
- 시선 돌리기와 작업 기억 활용은 수학 성적 향상에 도움이 된다.
- 아이들에게 시선 돌리기를 가르치고, 작업 기억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하다.
- 수학에 어려움을 겪는 아이들은 시선 돌리기와 작업 기억 활용을 통해 성적을 향상시킬 수 있다
눈알 돌려서 딴데 쳐다보며 작업기억비우기
-뭐 읽을 때 머릿속에서 그림이 그려지게 시각화되어야 제대로 읽은것
-체험,독서 등으로 쌓인 기존의 배경지식에 연결시키며 학습하기
-셀프테스트 숱하게 하기. 백지에 나름 구조화해서 쓰기가 제일 좋음.
-벼락치기 하지 말고 띄엄띄엄 쪼개서 오랜기간 공부하기. 다시볼때마다 새로워서 내가 멍청인가 하고 스트레스받을텐데 그것좀 참기. 자꾸 반복해서 지식을 꺼내야 뇌가 이게 살아가는데 꽤나 쓸모있는건줄 알고 장기기억으로 보냄