목표:
- 비판적 사고 및 글쓰기 능력 향상
- 글쓰기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자신감 증진
- IB 교육 철학에 부합하는 다양한 글쓰기 경험 제공
주요 학습 전략:
- 짧고 흥미로운 글쓰기 활동으로 시작하여 부담감 감소
- 창의적인 글쓰기 활동을 통해 상상력 및 표현력 증진
- 비판적 사고 능력을 키울 수 있는 글쓰기 주제 선정
- 긍정적인 피드백 및 격려를 통해 자신감 향상
- 점진적으로 난이도를 높여 도전 의식 고취
커리큘럼:
1주차: 글쓰기 워밍업
- 1일차: 좋아하는 영화/책/게임 캐릭터에게 편지 쓰기 (15분)
- 2일차: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지 묘사하기 (15분)
- 3일차: 좋아하는 음식 레시피 작성하기 (15분)
- 4일차: 하루 일과를 만화로 표현하기 (15분)
- 5일차: 친구에게 생일 축하 메시지 작성하기 (15분)
- 6일차: 자유 주제 글쓰기 (15분)
- 7일차: 1주일 동안 쓴 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글 고르고 이유 설명하기 (15분)
2주차: 창의적인 글쓰기
- 8일차: 미래의 나에게 편지 쓰기 (15분)
- 9일차: 만약 투명 인간이 된다면? (15분)
- 10일차: 동물의 시점에서 세상 바라보기 (15분)
- 11일차: 가장 좋아하는 노래 가사 바꿔 쓰기 (15분)
- 12일차: 짧은 이야기 만들기 (시작, 중간, 끝) (15분)
- 13일차: 꿈 일기 쓰기 (15분)
- 14일차: 2주 동안 쓴 글 중 가장 창의적인 글 고르고 이유 설명하기 (15분)
3주차: 비판적 사고 및 글쓰기
- 15일차: 학교 규칙 중 바꾸고 싶은 것과 그 이유 (15분)
- 16일차: 환경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 (15분)
- 17일차: 역사 속 인물에게 인터뷰 질문 작성하기 (15분)
- 18일차: 좋아하는 책/영화 비평하기 (15분)
- 19일차: 뉴스 기사 읽고 자신의 의견 쓰기 (15분)
- 20일차: 토론 주제 정하고 찬반 의견 작성하기 (15분)
- 21일차: 3주 동안 쓴 글 중 가장 비판적인 글 고르고 이유 설명하기 (15분)
4주차: 심화 글쓰기
- 22일차: 논설문 개요 작성하기 (주장, 근거, 반론) (15분)
- 23일차: 짧은 논설문 작성하기 (300단어 이내) (30분)
- 24일차: 다른 사람의 논설문 읽고 비평하기 (15분)
- 25일차: 에세이 주제 정하고 브레인스토밍하기 (15분)
- 26일차: 에세이 초고 작성하기 (500단어 이내) (30분)
- 27일차: 에세이 수정 및 퇴고하기 (15분)
- 28일차: 한 달 동안 쓴 글 중 가장 발전된 글 고르고 이유 설명하기 (15분)
- 29일차: 자유 주제 글쓰기 (15분)
- 30일차: 글쓰기 목표 설정 및 앞으로의 계획 (15분)
과제 제출 및 첨삭:
- 매일 작성한 글을 제출하고 첨삭받기 (맞춤법, 문법, 내용 구성 등)
- 첨삭 결과를 바탕으로 글쓰기 실력 향상
- 궁금한 점 질문하고 피드백 받기
팁:
- 글쓰기 시간과 장소를 정해 규칙적으로 글쓰기 습관 만들기
- 다양한 종류의 글 (소설, 시, 일기, 기사 등) 읽기
- 좋은 글을 필사하며 문장력 향상
- 글쓰기 관련 책이나 웹사이트 참고하기
참고: 이 커리큘럼은 예시이며, 학생의 수준과 흥미에 따라 조절 가능합니다.
14세 남자아이가 흥미를 느끼고 필사하기 좋은 글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모험과 판타지:
- J.R.R. 톨킨의 '호빗': 빌보 배긴스의 모험을 따라가며 다양한 문체와 표현을 접할 수 있습니다.
- 릭 라이어던의 '퍼시 잭슨 시리즈':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유머가 가득합니다.
- 닐 게이먼의 '코랄라인': 어둡지만 아름다운 판타지 세계를 탐험하며 상상력을 자극합니다.
2. SF와 미스터리:
- 루이스 캐럴의 '이상한 나라의 앨리스': 독특한 상상력과 언어유희가 돋보이는 작품입니다.
- 쥘 베른의 '80일간의 세계 일주': 흥미진진한 모험과 함께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.
- 아서 코난 도일의 '셜록 홈즈 시리즈': 추리 소설의 매력을 느끼며 논리적인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3. 성장과 우정:
- 로알드 달의 '찰리와 초콜릿 공장': 기발한 상상력과 유머, 감동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.
- J.K. 롤링의 '해리 포터 시리즈': 우정, 용기, 사랑 등 보편적인 가치를 다루며 긴 호흡의 글을 필사하는 연습에 좋습니다.
- 루이스 새커의 '구덩이': 부당함에 맞서는 용기와 우정을 그린 감동적인 이야기입니다.
4. 유머와 위트:
- 제롬 K. 제롬의 '세 남자 템즈강 보트 여행기': 유쾌한 에피소드와 재치 있는 문장으로 가득합니다.
- 더글러스 애덤스의 '은하수를 여행하는 히치하이커를 위한 안내서': 기발한 상상력과 유머가 돋보이는 SF 소설입니다.
- 로알드 달의 '마틸다': 영리하고 용감한 소녀 마틸다의 이야기를 통해 유쾌함과 감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.
5. 짧은 글:
- 짧은 시 (윌리엄 블레이크, 로버트 프로스트, 에밀리 디킨슨 등): 함축적인 언어와 아름다운 표현을 배울 수 있습니다.
- 명언 및 격언: 짧지만 깊은 의미를 담은 문장을 필사하며 사고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- 좋아하는 노래 가사: 좋아하는 노래의 가사를 필사하며 리듬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.
팁:
- 아이가 좋아하는 장르나 주제의 글을 선택하여 흥미를 유발합니다.
- 처음에는 짧은 문장이나 단락부터 시작하여 점차 길이를 늘려갑니다.
- 필사한 글에 대한 감상을 나누거나 그림을 그려보는 활동을 추가하여 창의력을 키웁니다.
- 필사한 글을 예쁘게 꾸미거나 낭독하는 시간을 가져 성취감을 높입니다.
예시 글 (짧은 시):
윌리엄 블레이크의 'The Tyger'
Tyger Tyger, burning bright, In the forests of the night; What immortal hand or eye, Could frame thy fearful symmetry?
로버트 프로스트의 'Stopping by Woods on a Snowy Evening'
The woods are lovely, dark and deep, But I have promises to keep, And miles to go before I sleep, And miles to go before I sleep.
10세 영국계 교육 배경 남학생을 위한 한 달 글쓰기 커리큘럼 (IB 교육 철학 반영)
목표:
- 글쓰기에 대한 흥미 유발 및 자신감 증진
- 간단한 문장 및 단락 작성 연습
- 상상력과 창의력을 키우는 글쓰기 경험 제공
- 그림과 글을 함께 활용하여 표현력 향상
-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통해 글쓰기 즐거움 경험
주요 학습 전략:
- 짧고 재미있는 활동 위주로 구성하여 부담감 감소
- 그림 그리기, 말하기 등 다양한 활동과 연계하여 흥미 유발
- 좋아하는 주제나 캐릭터를 활용하여 글쓰기 동기 부여
-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을 통해 자신감 향상
- 점진적으로 글의 길이와 난이도를 높여 성취감 고취
커리큘럼:
1주차: 그림과 함께하는 글쓰기
- 1일차: 좋아하는 장난감 그림 그리고 설명하는 글 쓰기 (15분)
- 2일차: 가족 그림 그리고 각 가족 구성원 소개하는 글 쓰기 (15분)
- 3일차: 재미있었던 하루 그림 그리고 일기 쓰기 (15분)
- 4일차: 좋아하는 동물 그림 그리고 특징 설명하는 글 쓰기 (15분)
- 5일차: 상상 속 괴물 그림 그리고 이야기 만들기 (15분)
- 6일차: 자유 그림 그리고 어울리는 글 쓰기 (15분)
- 7일차: 1주일 동안 쓴 글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글 고르고 그림 그려 꾸미기 (15분)
2주차: 상상력을 키우는 글쓰기
- 8일차: 만약 내가 슈퍼히어로라면? (15분)
- 9일차: 동물 친구와의 하루 이야기 만들기 (15분)
- 10일차: 보물 지도 그리고 숨겨진 보물 이야기 만들기 (15분)
- 11일차: 내가 만든 로봇 소개하기 (15분)
- 12일차: 타임머신 타고 과거/미래 여행하기 (15분)
- 13일차: 꿈속에서 만난 친구 이야기 만들기 (15분)
- 14일차: 2주 동안 쓴 글 중 가장 재미있는 글 고르고 친구에게 소개하기 (15분)
3주차: 짧은 문장과 단락 쓰기 연습
- 15일차: 좋아하는 음식 3가지 쓰고 각각 이유 설명하기 (15분)
- 16일차: 우리 동네 소개하는 글 쓰기 (15분)
- 17일차: 학교에서 있었던 일 3가지 쓰고 느낌 적기 (15분)
- 18일차: 주말에 하고 싶은 일 3가지 쓰고 계획 세우기 (15분)
- 19일차: 좋아하는 책/영화 소개하는 글 쓰기 (15분)
- 20일차: 친구에게 칭찬하는 편지 쓰기 (15분)
- 21일차: 3주 동안 쓴 글 중 가장 잘 쓴 글 고르고 부모님께 읽어드리기 (15분)
4주차: 자신감을 키우는 글쓰기
- 22일차: 내가 잘하는 것 3가지 쓰고 자랑하기 (15분)
- 23일차: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 3가지 쓰고 응원 메시지 적기 (15분)
- 24일차: 나에게 칭찬하는 편지 쓰기 (15분)
- 25일차: 가족에게 감사하는 마음을 담아 편지 쓰기 (15분)
- 26일차: 친구와 함께 이야기 만들고 역할극 해보기 (30분)
- 27일차: 한 달 동안 쓴 글 모아 나만의 책 만들기 (30분)
- 28일차: 나만의 책 발표하고 친구들과 감상 나누기 (30분)
- 29일차: 자유 주제 글쓰기 (15분)
- 30일차: 글쓰기를 통해 배운 점과 앞으로 더 잘 쓰고 싶은 글 적기 (15분)
과제 제출 및 첨삭:
- 매일 작성한 글을 부모님께 보여주고 칭찬과 격려 받기
- 부모님과 함께 글을 읽고 내용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
- 그림과 함께 글을 꾸미고 발표하는 시간 갖기
팁:
- 글쓰기 시간과 장소를 정해 규칙적으로 글쓰기 습관 만들기
- 그림책, 만화책 등 아이가 좋아하는 책 함께 읽기
- 아이의 글에 긍정적인 피드백과 칭찬 많이 해주기
- 아이의 생각과 느낌을 존중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하기
- 글쓰기를 통해 아이의 자신감과 창의력을 키워주기
참고: 이 커리큘럼은 예시이며, 아이의 수준과 흥미에 따라 조절 가능합니다.
어느 정도 분량의 글을 쓰도록 요청해야 할까? 14세와 10세 각각 말해줘.
14세:
- 1-2주차: 100-200 단어 정도의 짧은 글쓰기를 권장합니다. 그림, 만화 등 시각 자료를 활용하여 부담을 줄이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.
- 3-4주차: 200-300 단어 정도로 점차 글의 길이를 늘려갑니다. 비판적 사고와 논리적 구성을 요구하는 글쓰기를 통해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10세:
- 1-2주차: 그림 위주의 글쓰기를 권장하며, 짧은 문장이나 단어로 시작하여 점차 문장의 길이를 늘려갑니다.
- 3-4주차: 50-100 단어 정도의 짧은 글쓰기를 목표로 합니다. 완전한 문장으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격려합니다.
참고:
- 위의 분량은 참고용이며, 아이의 개인적인 역량과 흥미에 따라 조절할 수 있습니다.
- 글쓰기 시간을 엄격하게 제한하기보다는, 아이가 충분히 생각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여유를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- 글의 양보다는 질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춰 칭찬과 격려를 통해 자신감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글쓰기 교사이자 엄마로서 효능감을 느끼기 위한 몇 가지 지침을 드릴게요.
1. 아이의 성장을 기록하고 축하하세요:
- 글쓰기 포트폴리오 만들기: 아이의 글을 모아 날짜별로 정리하고, 발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포트폴리오를 만드세요. 아이가 직접 그림이나 사진을 붙여 꾸미도록 격려하면 더욱 의미 있는 활동이 될 거예요.
- 작은 성취도 축하하기: 아이가 새로운 단어를 사용하거나 문장을 완성했을 때, 혹은 글쓰기에 대한 흥미를 보일 때마다 칭찬하고 격려해주세요. 작은 성취도 축하하면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고, 엄마로서의 효능감도 느낄 수 있습니다.
- 아이의 글을 가족과 공유하기: 아이의 글을 가족에게 보여주고 함께 읽으며 감상을 나누세요. 아이는 자신의 글이 소중하게 여겨진다는 것을 느끼고, 엄마는 아이의 성장을 가족과 함께 축하하며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.
2. 글쓰기 교사로서 전문성을 키우세요:
- 다양한 글쓰기 교육 자료 활용: 인터넷, 도서관, 서점 등에서 다양한 글쓰기 교육 자료를 찾아보세요. 아이의 연령과 수준에 맞는 글쓰기 활동 아이디어를 얻고, 효과적인 지도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.
- 글쓰기 관련 워크숍이나 강연 참여: 글쓰기 교육 관련 워크숍이나 강연에 참여하여 최신 교육 트렌드를 배우고, 다른 교사들과 교류하며 경험을 공유하세요. 전문성을 키우면 아이에게 더욱 효과적인 지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.
- 온라인 커뮤니티 활용: 글쓰기 교사를 위한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다른 교사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세요. 서로의 경험과 노하우를 나누며 함께 성장할 수 있습니다.
3. 엄마로서 아이와의 관계를 돈독히 하세요:
- 아이의 관심사에 귀 기울이기: 아이가 좋아하는 책, 영화, 게임 등에 관심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세요. 아이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글쓰기 주제를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.
- 함께 글쓰기 활동 즐기기: 아이와 함께 일기 쓰기, 편지 쓰기, 이야기 만들기 등 다양한 글쓰기 활동을 즐겨보세요. 함께 글을 쓰면서 서로의 생각을 나누고, 아이의 창의력을 키울 수 있습니다.
-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: 아이의 글에 대해 긍정적인 피드백과 격려를 아끼지 마세요. 아이의 노력을 인정하고 칭찬하면 아이는 글쓰기에 대한 자신감을 얻고, 엄마와의 유대감도 강화될 수 있습니다.
4. 자신만의 글쓰기 시간을 가지세요:
- 엄마의 글쓰기 시간 확보: 아이를 재우고 난 후 혹은 아이가 학교에 간 시간 등 혼자만의 시간을 확보하여 글쓰기를 즐겨보세요. 엄마가 글쓰기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에게 좋은 본보기가 될 수 있습니다.
- 자신의 글쓰기 목표 설정: 엄마로서의 글쓰기 목표를 설정하고 꾸준히 실천하세요. 블로그 운영, 에세이 쓰기, 소설 쓰기 등 자신이 좋아하는 방식으로 글쓰기를 즐기면서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.
- 자신의 글을 다른 사람과 공유: 자신의 글을 가족이나 친구에게 보여주거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공유하여 피드백을 받아보세요.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자신의 글을 발전시키는 과정을 통해 글쓰기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
5. 긍정적인 마음으로 글쓰기 교육에 임하세요:
- 완벽주의 버리기: 아이의 글쓰기 실력이 단기간에 향상되지 않더라도 조급해하지 마세요. 아이의 성장 속도는 각자 다르며, 꾸준히 노력하면 언젠가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.
- 실수를 통해 배우는 과정: 아이의 글쓰기 과정에서 실수는 당연한 것입니다.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하고, 긍정적인 마음으로 아이를 격려해주세요.
- 즐거움을 잃지 않기: 글쓰기 교육은 즐거워야 합니다. 아이가 글쓰기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제공하고,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해주세요. 엄마가 먼저 글쓰기를 즐기는 모습을 보여주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입니다.
글쓰기는 아이의 사고력, 창의력, 표현력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한 활동입니다. 엄마이자 글쓰기 교사로서 아이의 성장을 돕고, 함께 글쓰기를 즐기면서 효능감을 느끼시길 바랍니다.